[이흥수 약사의 건강칼럼] 오메가3를 둘어싼 논란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콩생활백서

[이흥수 약사의 건강칼럼] 오메가3를 둘어싼 논란

3.png

 

오메가3를 둘어싼 논란1.jpg

 
 
최근에 오메가3가 인체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뉴스에 대대적으로 보도되며 큰 논란이 되었습니다. 
 
영국의학저널(BMJ Magazine)에 발표한 새 연구에 따르면 심장 질환이 없는 사람이 어유(fish oil) 보충제를 꾸준히 섭취할 경우 심방세동 위험과 뇌졸중 발생 확률이 각각 13%, 5% 증가했다는 것입니다.

다만 기존에 심혈관 질환을 보유하고 있던 사람들에게선 심장마비로 인한 사망위험이 감소했습니다. 
 

오메가3를 둘어싼 논란2.jpg

 
 
어유 보충제를 복용한 경우 심방세동에서 심장마비로 진행될 위험이 15%, 심장마비에서 사망으로 진행될 위험이 9%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외에도 국내 국립암센터와 미국심장학회에서는 어유 보조식품이 심혈관 질환 발생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그러면 어유 보조제, 오메가3 보조제는 먹어도 되는 것일까요? 약사로서 드리는 대답은 "복용해야 한다" 입니다. 
 
실제로 저는 지금도 매일 꾸준히 오메가3를 섭취하고 있습니다.

오메가3는 인체 내에서 합성이 불가능한 필수 불포화지방산입니다. 
 
불포화지방산은 우리 온몸의 세포에서 구조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호두, 들기름, 아마씨, 등푸른생선 등에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자연스럽게 우리 식단 안에서 섭취가 가능합니다. 
 
오메가3의 섭취가 부족해지게 되면 인체에서 염증이 발생하기 쉬워지므로 유의하여 충분한 양을 챙겨줘야 합니다.

각종 식단을 골고루 섭취해야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다는 것은 우리 모두가 알고 있습니다. 
 
다양한 견과류와 생선류도 주기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며, 그렇게 하고 있지 못하다면 내게 부족한 영양소를 보조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건강 유지에 더 좋으리라는 것은 쉽게 납득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시중에 있는 오메가3 제품들 다수가 정제 과정에 따라 중금속 오염 문제가 있을 수 있으며, 생산방식에 따라 산패되기가 매우 쉽기 때문에 품질 좋은 제품을 적정량 섭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각 제품의 제조사, 함량, 순도 등도 좋은 제품을 고르는 데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해당 보고서에서 심혈관질환의 예방적 효과에 대해서는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혈중 중성지질 감소나 항염증 작용 등 기타 효과에 대해서는 부인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연구는 "관찰연구라는 관점에서 한계가 있으므로 한계가 있다. 인과관계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기 위해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는 언급이 있었습니다. 
 
심혈관질환에 관여하는 변수는 워낙 많고 보조제를 복용하는 연구 대상이 노인이 많고 각종 질환 보유자도 많기 때문에 그런 변수에 영향을 받기가 쉽습니다.


#홍콩약사 #오메가3 #奧米加3 #魚油
 

이흥수 약사2024.jpg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