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캐릭터의 성공 비결: 소비자와 소통, 지속적인마케팅, 저렴한 가격 1. 개발자와 소비자가 함께 만들어 나가는 캐릭터 콘텐츠 창작자들은 방송, 잡지 등과 같은 전통적인 매체가 아니라SNS와 같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소비자와 직접 소통하며 캐릭터를 홍보해 나갔다. 소비자들은 순수한 비버 ‘루피’를 MZ세대의 희로애락을 대변할 수 있는 잔망루피로 바꿔 이용하기 시작했으며 캐릭터의 인기는 소비자들의 손을 거치며 더욱 유명해졌다. 2. 온오프라인 신상품 마케팅 지속 루피와 몰...
잔망루피, 말티즈&리트리버 등 한국 캐릭터의 인기 점점 높아지는 중 SNS 이모티콘, 소비재 및 요식업 브랜드와의 콜라보 등 활발한 마케팅 진행 중국 MZ세대 소비자들 사이에서 한국 캐릭터인 ‘잔망루피’, ‘몰티즈&리트리버’ 등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최근 유행 중인 캐릭터들은 만화나 애니메이션 대신 인터넷 밈(MEME, 유행하는 콘텐츠)을통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또한 다른 소비재, 요식업 프랜차이즈 브랜드들과도 적극적으로 협업을 진행하면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있다. 한국의...
홍콩 피트니스 산업 현황 홍콩 민간 단체 피트니스 가이드(Fitness Guide)에서 발표한자료에 따르면 2023년 홍콩의 피트니스 산업 규모는 41억8000만 홍콩달러(약 5억3590만 미달러)에 달하며 2021년 36억6000만 홍콩달러(약 4억6923만 미달러)에 비해 2년간 14.2% 성장했다. 2023년 피트니스 클럽에 가입한 회원 수는 홍콩 전체 인구의6%에 해당하는 42만 명에 달했으며 운동 및 헬스장 개수 또한2022년 대비 12.9% 증가한 1355개를 기록했다. 이는 코로나19전인 ...
홍콩정부는 지역 경제 성장 촉진 그리고 외국인 투자와 인재를 유치하기 위한 일환으로 New Capital Investment EntrantScheme(이하 ‘CIES제도’)라는 자본투자이민제도를 개편해 새롭게 도입했다. CIES제도는 외국 투자자들이 일정 금액을 투자하고일정 기간 유지하면 홍콩에서 영주권을 획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홍콩의 CIES제도는 다른 국가∙지역에서 운영하는 대부분의 투자 기반 이민 프로그램과 달리 홍콩에서 실질적 사업의 운영, 설립 또는 가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
질적 성장 노력 강화 1) 친환경 미래 지향 사업 추진 최근 세계 트렌드에 맞춰 홍콩 정부는 친환경 미래 관련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번 예산안에서도 녹색 금융, 운송, 교통과 관련된 내용을 언급하면서 녹색 미래와 관련된 산업을 발 전시키려는 의지를 보였다. 2) 혁신기술 산업 육성 홍콩 정부는 혁신기술 산업이 ‘high-quality development’을 위한 중요한 수단이라고 강조했다. 혁신기술 산업 발전을 가속화 하기 위해 올해 안에 AI 슈퍼컴퓨팅 센터와 ...
경제 회복을 위한 다각적 노력 3) 조세 정책 변화 이번 재정 예산안에는 정부 수입 증대를 목적으로 한 세금 관련변동 사항이 다수 포함됐다. 우선, 개인 소득세 및 급여세 감면액이 3000홍콩 달러(약 385달러)로 감소했다. 또한 연 수입 500만홍콩 달러(약 64만 미 달러)를 초과하는 고소득자를 대상으로 2단계 과세율을 적용해 500만 홍콩 달러까지는 15%, 초과분에 대해서는 16%의 과세율을 적용한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호텔 숙박세 부활, 담배세 인상 등 다양한 세금 변동사항을 발표했다. ...
지난 2월 28일 홍콩 재정 장관 Paul Chan은 2024/2025 회계연도에 대한 재정예산안을 발표했다. 이번 예산안은 ‘Advancewith Confidence’, ‘Seized Opportunities’, ‘Strive for High-quality Development’를 주요 주제로 선정해 집중적으로다뤘으며, 이번 재정안은 2023/24 재정 예산안 대비 6.7% 증가한 7769억 홍콩 달러(약 1000억 미 달러)로 편성됐다. 2023년 경제 실적 및 2024년 전망 2023년 초 리오프...
정책 시행 연기에 대한 홍콩 내 반응 이번 쓰레기 종량제 시행 연기에 대해 홍콩 사회 각 층에서는 다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홍콩 환경생태국은 종량제 시행 연기 관련 정부 부처에서 제도를 먼저 시범운영함으로써 발행 가능한 이슈에 대비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밝혔다. 또한 TVB 뉴스 인터뷰에 따르면 한 아파트 단지의 청소부 관리 매니저는 쓰레기를 치우는 직원들이 정책에 익숙해질 있는 시간이 늘어나게 된 것에 대해 안도감을 표했으며, 호텔업주연회(香 港酒店業主聯會)에서는 종량제 시행 ...
홍콩 입법회는 2021년 8월 2018년 폐기물 처리(도시고체폐기물처리비)(수정)조례(Waste Disposal(Charging for Munic- ipal Solid Waste)(Amendment) Bill 2018) 초안을 통과시켰다. 기존 2024년 4월 1일부터 시행 예정이었으나 쓰레기 종량제에 대한 시민들의 이해도가 높지 않다는 점을 고려해 올해 1월 19일 에 기존 시행일보다 4개월 늦춘 8월 1일부터 정식 시행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정부 기관에서는 기존 시행일인 4월 1일에 맞춰 정책을 시범...
2024년 홍콩 경제성장 전망 2024년 홍콩 경제 성장에 대해 대내외 주요 기관들은 2~4%대의 완만한 성장을 예측했다. 먼저 홍콩무역발전국(HKTDC)은 2024년 홍콩 GDP 성장률을 3.5%로 전망했다. 무역발전국은 높 은 글로벌 인플레이션 수준이 여전히 제약요건으로 남아있지만 수출에 있어 2024년 4~6%대 증가률이 전망된다고 밝혔다. 국제통화기금(IMF)은 이보다 다소 낮은 수준인 3.1% 성장 전망치 를 발표했다. 홍콩 소재 금융기관들은 최소 2.0~4.2%의 GDP 성장률...
2023년 홍콩 실질 GDP 실적 2024년 1월 발표된 홍콩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23년 홍콩의 실질 GDP는 전년대비 3.2% 증가했다. 이는 지난 11월 홍콩정부의 2023년 GDP 성장률 전망치와 일치하는 수준이다. 분기별로 보면 2023년 1분기 2.9%, 2분기 1.5%, 3분기 4.1%, 4분기 4.3% 성장하며 2023년 4분기 연속 플러스 성장을 이어갔다. GDP 주요 구성요소별로 살펴보면, 민간소비 지출은 2022년-1.2%에서 2023년 7.4%로 플러스 전환에 성공했...
(블렌딩 제품) 고령화로 인한 중장년 분유제품 인기 상승 2023년 상반기 블렌딩(Blending, 冲调(물에 타서 음용하는 제품)) 제품 중 중장년층 분유 성장률이 28%로 1위를 차지했으며,전체 매출액 비중이 18%인 오트밀·블렌딩 밀크티 등의 제품은마이너스 성장했다. 이외 시장 점유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두유 분유, 인스턴트 커피, 참깨 페이스트도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중국은 50세 이상 인구 비중 34.6%, 60세 이상 18.1%의 고령화 시대에 접어들었고 이에 따라 많은 분유 브랜드도 중...
(주류) 칵테일 판매액 점유율 49% 증가한 반면, 위스키는 15% 감소 주류는 2023년 상반기 매출이 많이 증가한 분야로, 현지 편의점·식품 매장의 매출 회복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 2023년 중국 칵테일 시장 산업 발전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중국의 프리믹스 칵테일 소비층은 지우링호우(1990년대 이후 출생자), 링링호우(2000년대 이후 출생자) 소비자 비중이 80% 이상이며, 소비자의 ‘종샹생활(纵享生活, 마음껏 생활을 누리다)’ 소비관념도 뚜렷해졌다. 중국 소비자들의 구성과 인식의 ...
ㅇ 독자적 사고를 선호하는 ‘I형인 마케팅’ - 내향적인 ‘I형인’의 경우 독립적인 쇼핑을 선호하고, 과도한 사교를 싫어함 - 쇼핑센터는 조용한 쇼핑환경을 제공하는 것 외에도 쇼핑 동선 및 활동 측면에서 사회적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중점을 둠 - 중국 데이터서비스기관 이싱윈상(铱星云商)에 따르면 점점 더 많은 쇼핑센터에서 ‘I형인’ 맞춤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하고 예술, 문화, 공익활동 등보다 다양한 콘텐츠를 쇼핑센터에 도입하고 있다고 분석 ㅇ 사교성 활동을 선호하는 ‘e형인 마케팅’ - ‘...
전 세계적으로 인기인 MBTI 성격 테스트가 최근 중국 젊은 세대 사이에서도 유행하고 있다. 2023년 상반기 중국 SNS 플랫폼샤오홍수(小红书)에서 인기 검색어 ‘모든 것이 MBTI로 통한다(万物皆可MBTI)’의 조회수가 13억8500만 회에 달했다. 2023년10월 16일 기준 더우인(抖音, 틱톡) 플랫폼의 MBTI 관련 이슈는31억의 조회수를 기록했다. MBTI 유행 초기에는 사람들이 자신의 성격 유형에 대한 호기심으로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인기를 얻었다. 그 후 MBTI가 폭발적인 유행이 되...
중국 치즈 시장, 지속해서 성장 중 중국 소비자들의 소득 향상과 수입 식품 수요의 증가에 따라 중국 치즈 시장은 지속해서 성장하고 있다. 2022년 중국 치즈 시장 은 143억 달러에 육박했는데, 이는 2008년 6억 달러에 비교해 14년간 20배이상 성장한 수치이다. 2022년 중국의 1인당 치즈 소비량은 0.2kg으로, 같은 동아시아 국가인 한국(2.32kg), 일본(2.91kg)에 크게 못미친다. 그러나 아시아 국가들의 소득 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수입 식품(치즈) 소비량도 함께 늘어난다는 것...
홍콩 아이스크림 시장 트렌드 2) 독특한 콜라보레이션 제품으로 현지 소비자 이목 집중 아이스크림 업계에서는 라면, 사탕, 차 등 타 품목 유명 브랜드와의 콜라보 제품을 통한 마케팅 전략을 활용하고 있다. 이는우리나라에서 밀가루 브랜드 A사의 트레이드마크가 부착된 콜라보 팝콘, 패딩 상품이 인기를 끌고 있는 것과 흡사하다. 대표적인예로 라면 과자로 유명한 일본의 Baby Star 사는 아이스크림 제조기업 Daisen Dairy Cooperative 과의 콜라보를 통해 기획한Baby Star 라면 아...
홍콩 아이스크림 시장 규모 및 전망 시장조사기관 Euromonitor에 따르면, 2017년 약 1억4660만달러에 달했던 홍콩 아이스크림 시장 규모는 코로나19의 영향에도 꾸준히 성장하며 2020년 약 2억760만 달러의 시장 규모를기록했다. 2021년부터 다소 하락세가 나타났으나 2023년부터2028년까지 5년간 연평균 3% 이상의 상승이 예상된다. 이에 따라 2028년 시장 규모는 2억1400만 달러로 2022년 1억9020만달러 대비 약 15.5%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홍콩 아이스크림...
홍콩 구강관리용품 시장 트렌드 3) 천연 유기농 성분 함유한 영유아·임산부용 제품 수요 포착 건강에 대한 대중의 관심과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영유아 등 아동과 임산부 전용 구강관리 제품에 대한 수요가 포착되고 있다. 영유아·아동과 임산부가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천연 유기농, 화학제품무첨가 등의 홍보 문구가 담긴 구강관리용품은 현지 시장에서도찾아볼 수 있다. 대표적으로 홍콩 현지 마스크 전문점 Maskology은 스위스 Dentissimo사의 임산부, 영유아 전용 치약을 수입해 판매하고 있다. ...
홍콩 구강관리용품 시장 규모 및 전망 시장 조사 기관 Euromonitor에 따르면, 2017년 약 1억5246만 달러에 달했던 홍콩 구강관리용품 시장 규모는 코로나19 영향에도 완만한 성장을 유지하며 2022년 기준 1억7559만 달러를 기록했다. 앞으로의 시장 규모는 연평균 1.1% 이상 상승하며2022년 대비 약 5.7% 성장한 1억8553만 달러에 이를 전망이다. 특히 여러 구강관리용품 중 가장 높은 성장을 기록한 품목은구강청결제로, 2017년과 2022년을 비교했을 때 약 22%의 시장규모 성...
홍콩 북부 교통 인프라 확대 및 친환경 교통 시스템 시범 도입 홍콩 정부는 교통 인프라를 확대를 위해 올해 말 신규 2개의 철도와 1개의 주요도로 개발 계획을 포함한 홍콩 주요 교통 인프라건설 계획(Hong Kong Transport Infrastructure DevelopmentBlueprint)을 발표할 예정이다. 먼저 기존에 건설이 진행되고 있던 ‘중앙레일링크(CentralRail Link)’ 노선 내에 췬완(Tsuen Wan) 북부 지역, 콰이청(KwaiChung) 북부 지역, 췬킹와이(Tsuen K...
홍콩수요저널이 추천하는 집단 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