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콩 국제공항 개요
○ 홍콩 국제공항(HKIA) 현황
- 2013년 1~5월 홍콩 국제공항(HKIA)의 화물 처리량은 162만 톤임. 이용승객 수는 2390만 명으로 추산하는데, 이는 전년 대비 각각 2.3%, 3.9% 증가한 수치임. (홍콩국제공항)
- 2013년 6월 현재, 홍콩공항은 67개의 항공사와 항공서비스 협정을 체결한 상태
- 홍콩공항공사는 공항 이용률 제고를 위해 현재 2개의 활주로에 더해 제3 활주로 건설을 정부에 건의함.
- 항공화물터미널로는 세계 최고의 시설과 350만 톤의 물동량을 처리할 수 있는 Super Terminal(ST1)과 창고, 양하시설, 화물차량 주차시설을 겸비한 Asia Airfreight Terminal을 갖춤.
- 2013년에 캐세이퍼시픽 화물터미널이 완공되면 홍콩국제공항은 260만 톤의 추가 물동량을 처리하게 됨.
□ 항공운송을 이용한 물동량 증가 추세
○ 정점을 향해 달려가는 항공운송
- 2012년 기준 홍콩국제공항은 400만 톤가량의 항공화물을 처리했음.(세계 1위). 항공운송을 통한 수출은 전년 대비 3.1% 증가한 1437억 달러 규모, 수입은 1945억 달러 규모임. (홍콩국제공항)
- 홍콩 무역발전국에 따르면 2013년 1~5월 전체 수출의 35%, 수입의 39%가 항공운송을 통해 이루어짐.
- 항공운송 주요 취급품목은 열·이온 장비 및 부품, 통신장비, 진주, 보석, 귀금속 등으로 전체 품목의 50% 이상을 차지함.
- 2009년부터 홍콩국제공항은 귀금속보관소(Precious Metals Depository)를 설치해 보관 및 현물결제 서비스 등을 제공하며, 고객층 및 보관물량을 점차 확대해 나감.
- 홍콩의 통관절차는 비교적 쉽고 간소한 편이며, 홍콩을 통해 중국으로 수출할 경우 CEPA 협정 혜택을 받을 수 있어 홍콩을 경유하는 물동량도 증가함.
□ 전망 및 시사점
○ 홍콩, 중국본토와 대만 등 인근 국가와의 협력 지속적으로 이어나가
- 2009년 홍콩항공사는 상하이공항과 터미널 경영 관련 조인트벤처 협력을 시작함. 2011년에는 홍콩, 마카오, 광저우, 심천, 주하이 등 다섯 개 공항 간 협력강화를 위한 MOU를 체결함.
- 2011년 10월에는 홍콩공항공사와 베이징국제공항과의 MOU를 체결해 중국 공항과의 협력 또한 지속적으로 이루어짐.
- 2011년 12월, 홍콩국제공항은 대만과 항공서비스협정(Air Services Arrangement)을 체결했으며, 주 내용은 주당 항공기 운행 대수를 기존의 170대에서 205대로, 주당 화물취급량은 기존 1700톤에서 3000톤까지 올려 국제공항으로서의 입지를 더욱 견고히 하고자 하는 것임.
- 홍콩은 주변국과의 협력을 통해 공항 입지를 높이고, 이를 통해 안정적인 물동량을 확보할 계획임.
○ 항공물동량 지속적 증가 예상
- 항공화물 인프라에 꾸준한 투자로, 홍콩국제공항의 항공화물 처리량의 독보적인 위치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임.
- 중국 시장 진출의 교두보인 홍콩을 통한 수·출입 및 CEPA 협정의 수혜를 위해 홍콩을 경유하는 경우가 많아짐. 이에 따라 홍콩공항이 처리하는 항공 물동량 역시 증가할 것임.
자료원: 홍콩무역발전국, 홍콩국제공항, 홍콩공항공사, 코트라 홍콩 무역관 자체 보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