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배달앱 출혈경쟁 점입가경…'음식•배달 모두 공짜'도 등장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콩한국방송 채널K

中 배달앱 출혈경쟁 점입가경…'음식•배달 모두 공짜'도 등장


中 배달앱 출혈경쟁 점입가경…'음식·배달 모두 공짜'도 등장.jpg


중국 배달앱들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음식값과 배송료를 모두 없앤 '0원 배달' 사례도 나오고 있다고 현지 매체들이 14일 전했다.


중국 펑파이 등에 따르면 알리바바그룹 산하의 타오바오-어러머와 텐센트 계열의 메이퇀 등 중국 대형 배달 플랫폼들은 이달 초부터 주말마다 쿠폰을 대규모로 배포하고 있다. 가격별로 구간을 나눠 일정 금액 이하는 아예 음식값과 배달료를 모두 받지 않기도 한다.


타오바오는 이달 2일 500억위안(약 9조6천억원) 규모의 보조금 계획을 내놓고, 향후 12개월 동안 소비자와 매장에 현금 쿠폰과 무료 주문권 등 형태로 직접 보조금을 지급하겠다고 밝히며 출혈 경쟁의 포문을 열었다.


타오바오와 어러머는 토요일이었던 지난 5일 집중적으로 쿠폰을 뿌려 하루 주문량이 8천만건을 넘겼다. 지난 5월 초 일일 주문량 1천만건 돌파한 지 두 달 만에 8배로 급증한 것이다.


한 주가 지난 12일에는 경쟁 규모가 더 커졌다.


타오바오와 어러머는 12일 역시 무료 행사를 벌였고, 중국 최대 배달앱인 메이퇀은 메인 화면에 '0위안 배달' 쿠폰 배너를 크게 띄우며 응수했다.


'중국의 스타벅스'로 불리는 루이싱커피와 아이스크림 체인 미쉐빙청, 차 프랜차이즈 구밍 등이 무료 구매 메뉴에 자주 등장하는 브랜드다. 만두 체인점 '바비만터우'와 즉석 죽으로 유명한 '만링저우' 등도 할인 배달 대상이다.


여기에 배달앱으로는 후발주자인 전자상거래 플랫폼 징둥도 100억위안(약 1조9천억원)을 투입해 할인 경쟁에 뛰어들면서 배달 음료 가격은 크게 내려갔다.


소셜미디어에는 주문이 몰려 밀크티 100여잔이 쌓인 매대와 음료를 기다리는 배달 기사•소비자로 가득한 매장의 모습이 잇따라 공유됐다.


중국 란징신문은 12일 오전 10시께 중국 내 상당수 음료 판매점의 대기번호가 1천번 이상으로 늘어났고, 주문하면 1시간 넘게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었다고 전했다.


중국 경제 데이터 분석업체 윈드에 따르면 중국의 배달 시장 규모는 지속적인 성장세 속에 1조위안(약 190조원) 규모를 이미 넘어섰다. 작년 말 기준 중국 배달앱 이용자는 약 5억9천200만이다.


중국 배달앱 시장은 수년 동안 메이퇀과 어러머가 점유율 대부분을 차지하는 구조였는데, 올해 들어 자본력을 앞세운 징둥이 가세하며 3대 업체 간에 상품 가격 인하는 물론 배달원 유치까지 전방위적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


이에 중국 시장감독관리총국은 지난 5월 당 중앙사회공작부와 중앙인터넷정보판공실, 인력자원사회보장부, 상무부 등과 함께 3대 배달 업체를 소환, 업계 내 경쟁 과열 문제를 별도로 지적하기도 했다.


글로벌 투자은행 골드만삭스는 이번 '배달 전쟁'이 더 오랜 시간 이어지며 올해 2분기에만 모두 250억위안(약 4조8천억원)을 투자한 3대 업체가 대규모로 손실을 볼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골드만삭스는 올해 7월부터 내년 6월까지 어러머가 410억위안(약 7조9천억원), 징둥이 260억위안(약 5조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고, 메이퇀의 영업이익은 250억위안 줄어들 것으로 예측했다. (연합뉴스 협약)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