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 중단된 인천항∼중국 톈진 카페리 재개될까…선사 공모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5년 중단된 인천항∼중국 톈진 카페리 재개될까…선사 공모


5년 중단된 인천항∼중국 톈진 카페리 재개될까…선사 공모.jpg


5년 넘게 운항이 중단되면서 선사의 운항권까지 취소된 인천∼중국 톈진 항로에 카페리(여객·화물 겸용선)를 다시 투입하기 위한 공모 절차가 진행된다.


7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해양수산부는 오는 19일까지 인천∼톈진 항로 여객 사업자를 선정하기 위한 공모를 진행한다.


이번 공모에서 선정되는 국내 사업자는 중국 정부가 뽑은 중국 측 사업자와 협의를 거쳐 1년 이내에 한중 합작 해운선사를 설립해야 한다.


이후 해운법에 따라 외항 정기여객 운송사업 면허를 취득하면 카페리를 운항할 수 있다.


앞서 해수부는 인천∼톈진 항로의 카페리 운항 중단이 장기화하자 지난 2월 선사의 운항권을 취소한 뒤 신규 사업자 선정 계획을 마련했다.


톈진 항로 선사였던 진천국제객화항운(진천항운)은 선박 노후화에 따라 2020년 2월부터 5년 넘게 카페리 운항을 중단했고, 제때 대체 선박을 구하지도 못했다.


한중 해운 당국은 이 항로에 새로 건조한 선박이 아닌 중고선도 투입할 수 있도록 선령 제한 기준을 기존 10년에서 15년으로 완화했으나 선사 측은 중고선 확보에도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전해졌다.


톈진 항로는 한중 카페리 항로 중 2번째로 1991년 개설돼 양국 간 우호를 상징하는 의미가 크다는 평가를 받는 곳이다.


운항 중단 전 이 항로에서는 연간 10만명 이상의 여객과 3만TEU(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대분) 이상의 화물이 수송됐다.


해수부 관계자는 "관련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심사·평가를 거쳐 적합한 사업자를 선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협약)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