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불확실성 속에서 젊은 중국인들이 금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있다. 보석이나 상장지수펀드(ETF)에 비해 금괴와 금콩이 더욱 인기를 끌고 있으며, 이들은 단순하면서도 수익성을 추구하는 방법으로 여겨진다.
2023년부터 금콩을 구매하기 시작한 장 씨는 현재 70그램 가까운 금콩을 보유하고 있으며, 개당 400위안에서 700위안으로 "일반인이 저축하기 가장 쉬운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많은 사용자들이 금콩 구매를 공유하며, 일부는 매달 한 개씩 구매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은행의 금괴 가격도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사용자들은 국유은행의 가격 비교에 집중하고 있다. 금괴와 금콩은 대부분 디자인이 단순하여 가격이 무게에 비해 낮다.
고급 금 장신구 판매는 가격 상승에도 불구하고 큰 영향을 받지 않고 있으며, 라오푸 골드는 지난 1년 동안 주가가 1,000% 급등했다. 반면, 대형 주얼리 브랜드는 매출이 감소하는 추세다.
중국금협회에 따르면, 금 주얼리 판매량은 감소한 반면 금괴와 동전 판매량은 증가했다. 홍콩의 보석 소매 판매도 전년 대비 감소했다.
금괴의 낮은 감가상각률은 투자자들이 금 제품으로 전환하는 이유로 작용하고 있으며, 환매 시 보석보다 유리한 조건을 제공한다. 은행들은 좁은 스프레드를 제공하며, 젊은 소비자들에게 금은 좋은 투자 옵션으로 평가받고 있다.
JP모건은 내년 금 가격이 온스당 4,000미국달러(31,200홍콩달러)를 넘을 것으로 예상하는 반면, 시티은행은 2026년 하반기에 가격이 하락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장 씨는 금콩을 분할 구매하며 가격 상승을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