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트라 정보] 중국 오프라인 소비동향으로 보는 식음료 트렌드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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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트라 정보] 중국 오프라인 소비동향으로 보는 식음료 트렌드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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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딩 제품) 고령화로 인한 중장년 분유제품 인기 상승

 

2023년 상반기 블렌딩(Blending, 冲调(물에 타서 음용하는 제품)) 제품 중 중장년층 분유 성장률이 28%로 1위를 차지했으며, 전체 매출액 비중이 18%인 오트밀·블렌딩 밀크티 등의 제품은 마이너스 성장했다. 

 

이외 시장 점유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두유 분유, 인스턴트 커피, 참깨 페이스트도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중국은 50세 이상 인구 비중 34.6%, 60세 이상 18.1%의 고령화 시대에 접어들었고 이에 따라 많은 분유 브랜드도 중장년 분유를 출시했다. 

 

중국의 교육 수준 제고, 국가 연금 인상 등에 따라 실버 인구의 합리적인 소비, 자신을 위한(위에지, 悦己) 소비가 확대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중장년층 분유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주요 제품 브랜드로는 1위 이리(Yili, 伊利)가 21.9%, 2위 신훠(XinHuo, 欣活)(이리(伊利)의 중장년 분유 전문 브랜드)가 18.6%, 3위 네슬레(Nestle, 雀巢)가 16%, 4위 멍뉴우(Mengniu, 蒙牛)가 13.6%의 시장을 차지하고 있다. 이 외 시장은 비교적 분산돼 있어서 신규브랜드도 시장에 진출할 기회가 있다.

 

 

블렌딩 품목 중 꿀 제품은 -15%의 성장세를 보이면서 역성장했다. 

 

중국 소비자들이 건강과 당 조절에 관심을 가지면서 당도가 70~80%에 달하는 꿀의 소비가 줄어들었다. 

 

또한, 현재 시장의 포장 음료의 선택 범위가 넓어졌으며 마시기 편리하고 다양한 메뉴 및 디자인 등을 갖춘 음료가 지속 출시되면서 전통적인 꿀은 지속해서 마이너스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레저 식품) 저당, 저염, 저지방, 무첨가가 대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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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레저 식품은 장기간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해왔다. 

 

Betel Nut(빈랑, 槟榔) 매출액 증가율은 9%를 기록했으며 그 외에 빵도 성장률이 높았다. 

 

반면에 쌀과자(雪饼/米饼)는 –11%의 하락세를 보였으며 육포(牛肉脯/干), 과자 제품도 마이너스 성장을 했다. 

 

2023년 상반기 판매액 비중은 과자, 사탕, 감자칩 스낵 순으로 과자의 비중이 가장 높았지만 성장률은 마이너스였다. 

 

과자는 베이커리류의 신제품 출시 및 소비 습관 변화로 성장률이 영향을 받고 있다. 

 

또한 제품 안전, 건강, 기능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면서 원가는 높아지고 이윤이 감소하고 있다. 

 

레저 식품은 최근 저당, 저염, 저지방, 무첨가가 대세가 됐다.

 

‘2022~2027년 중국 레저 식품산업의 심층분석 및 발전동향 예측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레저 식품산업의 시장 규모는 8437억 위안으로 지난 5년간 연평균 복합 성장률 4.24%로 성장 했으며 2023년 중국 시장 규모는 9286억 위안, 2024년 1조93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유통채널 중에서 오프라인 매장이 중국 레저 식품의 주요 판매 채널로 전체 판매액의 85% 이상을 차지한다. 

 

이외에도 B2C, C2C 뿐만 아니라 O2O, 소셜 전자상거래, 라이브 전자상거래 등의 새로운 온라인 소매 플랫폼도 등장했다.

 

전망 및 시사점

 

2024년 중국 식품 산업은 친환경 추세에 따라 포장 재활용 확대, 유기농 식품, 간식, 음료 제품 출시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건강식품에 대한 수요도 지속되며 저당, 저염, 저지방 제품의 출시도 증가하면서 건강식품이 전체 산업의 발전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1인 가구의 증가와 빠른 생활방식으로 라면, 급속냉동식품 등 간편 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이다. 

 

무엇보다 소비자의 개인화, 다양화 수요가 증가하고 품질 및 안전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면서 개인 맞춤형, 프리미엄 제품이 주류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 기업들이 중국 식품 시장의 변화를 반영한 경쟁력 있는 제품에 대해 고민하고 준비해야 할 시점이다.

 

iiMedia Research의 A 연구원은 향후 중국 식품소비시장은 소비자의 개인화·다양화 수요가 증가하고 식품 품질 및 안전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어 2024년은 혁신적인 제품, 개인 맞춤형 제품이 부상할 것이라 언급했다. 

 

또한 식품기업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글로벌 협업을 통해 경쟁력 있는 제품을 출시하고 시장 변화에 따라 적시에 제품 및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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