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홍콩 식품 전시회(Food Expo 2023)는 지난 8월 17~21일 5일간 홍콩컨벤션센터(Hong Kong Convention and Ex-hibition Centre, HKCEC)에서 개최되었으며 인도네시아, 일본, 케냐, 한국, 멕시코, 폴란드, 스리랑카, 태국, 중국 등 세계 각지 푸드 관련 기업들이 참가했다.
특별히 해당 전시회는 ‘Beauty & Wellness Expo(화장품 등 뷰티 상품전)’, ‘Home Delights Expo(가전/가구 상품전)’, ‘Hong Kong International Tea Fair(차(茶) 전시회)’ 등과 같은 곳에서 동시에 개최돼 전시장은 많은 홍콩 소비자들로 북적였다. 총 5개 전시회에 1,800여 개사 기업이 전시 부스를 운영했으며, 5일간 약 48만 명의 홍콩 소비자가 전시회에 방문했다.
이번 전시회에는 많은 기업들이 현장에서 식품을 맛볼 수 있도록 시식 코너를 운영하였으며, 시중가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판매함으로써 홍콩 대중들에게 제품을 홍보하는 자리로 활용했다.
또한 식품과 관련된 최신 트렌드를 주제로 한 컨퍼런스를 개최하는 한편, ‘소금·당분 적게 먹기’ 등 홍콩 보건 당국에서 운영하는 캠페인 부스도 운영되는 등 다양한 참여형 프로그램 및 이벤트를 개최하는 등 보다 많은 즐길 거리를 제공해 현지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이번 식품 전시회에서 전 세계 각지 다양한 식품을 한자리에 즐길 수 있었다.
특히 과일의 경우 생과일부터, 냉동과일, 과일이 함유된 다양한 간식류 등 다양한 제품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태국산 냉동/동결 건조 과일, 홍콩산 전통 진피* 레몬청과 멀베리(Mulberry)* 배청이 판매되고 있었다.
또한 미국 캘리포니아산 딸기, 블루베리 등 직수입 생과일 또한 시중가보다 크게 낮은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어 전시회에 참여한 홍콩 소비자들의 큰 관심을 이끌었다.
*주: 진피(陳皮)는 익은 감귤의 껍질을 건조해 만든 중국 광동지역의 전통 약재를 의미함
**주: 멀베리(Mulberry)는 안티에이징, 감기 예방 등 효과가 있는 뽕나무의 열매인 오디를 의미함
전 세계 다양한 디저트 식품 또한 현장에서 많은 이들의 주목을 끈 품목으로서, 독일산 비건(Vegan) 젤리, 프로틴(Protein) 젤리와 여성 전용 모발 영양 젤리 등 제품 원료 웰빙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 홍콩 Appolo사에서 제조한 다양한 맛의 아이스크림이 판매됐다.
특히 Appolo사의 행성을 주제로 해 코튼캔디 민트맛, 라무네 소다맛, 솔티드카라멜초콜릿 맛, 거봉 맛, 복숭아 맛 등 다양한 맛의 아이스크림 상품을 판매하였는데 비교적 높은 가격임에도 전시회 참가자들에게 많은 인기를 끌었다.
홍콩 소비자들에게 친숙한 대만과 태국 등 동남아시아 음식도 현장 반응이 좋았는데, 대만 식품 전문 수입 업체 S사는 대만식 소시지, 후추빵(후찌아오빙, 胡椒餅)* 등 현장에서 조리해 판매해 실제 대만 야시장에 온 듯한 느낌을 느끼게 해주었다.
또한 태국식품 전문 수입 업체 D사는 똠얌꿍(Tom Yum Goong)**, 해물볶음밥, 카레 소스 등 태국 음식을 간편식으로 제작, 판매해 홍콩 소비자들에게 주목을 받았다.
*주: 후추빵(후찌아오빙, 胡椒餅)는 대만에서 흔히 보이는 길거리 음식으로 후추로 양념된 고기와 파가 들어있는 빵을 의미함
**주: 똠얌꿍(Tom Yum Goong은 태국의 야채 향신료 수프 요리를 의미함
또한 홍콩 현지에서 조리의 간편함으로 인해 코로나19 이후 줄곧 높은 관심을 받고 있는 인스턴트 면류 식품도 다수 확인할 수 있었는데, 홍콩 소비자들에게 가장 인기가 많은 일본 Nissin 사의 인스턴트 라면은 물론, 인도네시아의 인도미(Indomie) 미고렝 볶음면과 베트남식 쌀국수 포(Pho) 제품 등 대표적인 인기 인스턴트 면류 상품들을 한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현지 소비자들, 육류 및 수산식품에 높은 관심 보여 이번 전시회에서는 고기 및 수산물에 대한 높은 인기가 특별히 눈에 띄었다.
홍콩에서 연구개발한 닭고기 제품인 카메이(嘉美雞) 치킨, 미국산 돈육, 한국산 한우 등 다양한 국가의 육류 업체들의 상품들을 전시, 판매되었는데, 이 중에서도 우리 한국 한우에 대한 홍콩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카메이 치킨은, 1997년 홍콩대 연구진이 개발한 홍콩 국내 치킨 종의 하나로, 비교적 지방이 적으며 콜라겐이 풍부한 특징을 가짐
수산물 또한 많은 홍콩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끈 제품 중 하나로, 홍콩 푸드 전시회 스테디 상품인 전통식 건조 부레, 전복 등은 물론이고, 일본산 김, 건조 장어 및 정어리 제품, 한국산 황태, 간장게장, 건조 복어, 태국 샥스핀 등 세계 각지 다양한 수산물을 만나볼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