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흥수 약사의 건강칼럼] 코로나 한방치료제 연화청온캡술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흥수 약사의 건강칼럼] 코로나 한방치료제 연화청온캡술


14.JPG

 

최근 홍콩에서는 뒤늦게 COVID-19 오미크론 변종감염이 폭발적으로 늘어나 감기약을 사려는 시민들이 약국으로 몰려들었고 저희도 눈코 뜰새없이 바빴습니다. 그 와중에 홍콩 시민들이 가장 많이 찾는 첫 번째 약은 유명 브랜드의 해열진통제/감기약인 Panadol이었고, 두 번째로 많이 찾는 약은 바로 오늘 말씀드릴 連花清瘟膠囊(광동어: 린파쳉완까우롱, 한국어: 연화청온캡슐. 이하 연화청온캡슐)입니다.


연화청온캡슐은 이전에도 공유해 드린 적이 있습니다. 2003년 중국에서 SARS의 창궐로 몸살을 앓았을때 이 질병에 대한 중국 전통의학인 한방 치료제로 개발하게 된 약으로, 그 이후 신종플루 등 기타 인플루엔자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 당시 SARS 퇴치의 주역으로 유명해진 중국의 호흡기질환 전문가 중난산(鍾南山)교수는 이 약이 임상근거에 따르면 신종플루나 기타 인플루엔자 등 호흡기질환의 앓는 기간을 단축시키며 발열, 피로, 기침 등의 증상을 가라앉히는데 효과가 있다고 하였습니다.

 

2020년에는 중국 국가약품감독관리국에서 COVID-19의 경증, 일반증에 7~10일간 사용할 수 있도록 적응증 추가를 허가했습니다. 현재 다양한 중국계 연구기관에서 COVID-19에 대해 이 약 단독 또는 양약과 병용시에 상기된 효과가 있다는 보고서를 여러 학술지에 제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홍콩중문대 데이비드 후이 교수는 대조군 실험이 없어 기존의 paracetamol이나 aspirin처럼 직접적인 도움을 준다는 근거가 부족하다고 하였으며, 병원약사회 회장 최준명 약사는 이 약이 바이러스의 양을 줄여주는 효과가 없으므로 기타 항바이러스제와 병용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현재 미국 FDA에 통과된 내용은 없으나 싱가폴, 라오스, 태국, 브라질 등지에서 COVID-19에 쓸수있는 한방약 또는 생약으로 등록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화청온캡슐의 성분은 연교(連翹), 금은화(金银花). 자마황(炙麻黃), 초고행인(炒苦杏仁), 석고(石膏), 판람근(板蓝根), 면마관중(绵马贯众), 어성초(魚腥草), 광곽향(廣藿香), 대황(大黃), 박하뇌 (薄荷腦), 홍경천(紅景天), 감초(甘草)로 되어 있습니다.

 

효과는 청온해독(清瘟解毒),선폐설열(宣肺泄熱)이라고 하는데, 열기를 가라앉히고 독소를 제거하며 폐기를 트이게 해준다는 의미입니다.

 

이 약 에는 금은화 성분이 있는데, G6PD결핍인 사람이 복용하게 되면 용혈성빈혈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해당되는 분들은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예방약이 아니고 치료제이므로 제반 감기~독감 증상 발병시에만 사용해야 합니다.

 

1박스에 12캡슐이 들어있으며 1일 3회 4캡슐씩 복용하므로 1박스가 2일 분량입니다. 가격은 대개 $40~50로 비싸지 않은 편입니다. 1주일 복용하려면 3~4박스가 필요합니다. 현재 홍콩에 다량 입고되어 다수의 약국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최근 홍콩에서 이 약의 대륙판(흰색 바탕에 파란색 포장)이 많이 판매되자 가품, 불량, 관리감독문제 등의 우려에 정부에서는 대륙판 판매를 특별감시하며 홍콩 정식발매판(흰색 바탕에 빨간색 포장)을 취급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 약은 중국에서 COVID-19 사태에 맞추어 자신들 고유의 한방 의약품의 우수성을 홍보하는 수단이 된 측면도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현재 COVID-19에는 마땅한 치료제가 없습니다. 그리고 생약은 중국 뿐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우리 인류와 함께 해온 천연 약물로, 효과는 극적이지 않아도 부작용이 적고 양약과는 다른 인체 전반적인 접근법으로 치료를 보조하기도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확진이 되셨거나 증상이 있으신 분들에게는 이 약이 충분히 사용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코로나로 고생하고 계시는 분들, 또는 앞으로 대비하시는 분들은 가능하시다면 감기약, 몸살약 그리고 연화청온캡슐을 준비해 두시고 건강하게 별탈없이 이겨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카카오톡 채널 홍콩약사 - http://pf.kakao.com/_TSxhBb

#홍콩약사 #코로나 #오미크론 #連花清瘟膠囊

 

15.JPG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