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킹맘 로즈의 홍콩교육이야기] Christian Alliance International School (CAIS)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워킹맘 로즈의 홍콩교육이야기] Christian Alliance International School (CAIS)


크리스챤 연합 국제학교 (CAIS) 는 캐나다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초등학교에서부터 고등학교까지 기독교 교육을 제공하는 국제학교이다. 

CAIS는 중국 기독교 선교 연합의 구룡통 교회가 설립을 한 비영리 교육 단체이다. 영어로 모든 교육과정을 제공하며 복음주의적인 기독교 환경을 제공하려는 목적으로 세워졌으며 IB 교육 인증을 획득하였다. 

CAIS는 1992년도에 약 40명 정도의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세워졌고, 1995년도에 초등학교 학교를 추가 설립하였다. 약 30년의 전통이 있는 학교는 2012년 8월에 구룡의 라이치콕에 학교 부지와 건물을 완성하고 현재는 25개국에서 온 약 1,400명의 학생이 재학 중이다. 

학생의 비율은 홍콩 로컬 학생이 약 25%, 캐나다계가 약 25%로 홍콩과 캐나다 백그라운드를 가진 학생들이 상대적으로 많은 비율을 가지고 있다.

CAIS의 가장 큰 장점은 기독교 교육을 기반으로 전인도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거기에 학교의 아카데믹한 환경 또한 우수하며 중국어의 중요성도 강조하고 있어 아이의 다국어 환경에도 노출이 용이하다. 


교육 과정

CAIS의 장점은 유치원부터 중고등학교까지 교과과정을 제공하고 있어서 초등학교 이후에 중고등학교 입학을 다시 고려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다. 

아이의 학년은 일반적으로 8월 31일을 기준으로 생일을 따르나, 입학 과정에 있어서 필요한 면접과 평가에 따라서 입학처에서 아이의 입학 학년을 고려한다. 




입학 신청

온라인으로 필요한 서류와 함께 신청서를 제출한다. 약 1,500-1,800홍콩달러 신청비를 같이 제출한다. 입학 신청은 매년 19월에서 12월 말에 정해져 있기 때문에 이 시기를 맞춰서 지원해야 한다. 

예를 들어 2021-2022년도 입학의 경우 아래와 같이 신청서를 마감하고 있으니, 시기를 놓치지 않고 지원을 해야 한다. 

신청이 완료되면 학생의 면접과 평가를 통해서 입학 여부가 결정이 된다. 평가 시간은 약 1시간에서 3시간 정도 걸리며 학교에서 일률적으로 제공한 자료를 통해 테스트가 시행된다. 부모님의 면접 또한 과정에 포함되어 있다.

학교에서는 매년 10월에서 11월 사이에 학년별로 입학 설명회를 개최하고 있으니, 참석하면 학교의 교육과정과 학교 시설, 입학 과정 등 자세한 설명을 받을 수 있다. 




학비

CAIS의 학비는 일반 국제학교와 비슷한 수준이다. 학년별로 학비가 조금씩 상이한데, 12만~18만홍콩달러 사이로 일년에 열 번에 걸쳐서 학비를 나누어 낸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