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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축구 스타 리오넬 메시(인터 마이애미)의 홍콩 친선경기 '노쇼'(no-show·예약 부도) 사태를 목도한 중국 당국이 경기 주최 측에 입장권 판매 전 스타 선수 출전 여부 명시를 의무화하는 규정을 발표했다.
23일 중국신문망 등에 따르면 중국축구협회는 이날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하는 개정 '국제 경기 준비와 감독·관리 규정'을 발표했다.
새 규정은 중국축구협회가 주관하지 않는 '국제 A급 경기'의 경우 주관사는 국제축구연맹(FIFA)이 인증한 경기 중개인을 통해서만 참가 축구팀과 조직·연락 작업을 하고, 중국축구협회에 등록해야 한다.
또 경기 조직인은 국제조직의 승인을 받기 전에 어떤 형태로든 매표나 예매 등 업무를 수행할 수 없게 했다.
아울러 입장권 판매 전에 '주요 스타 선수'의 (계약상) 출전 조항과 계약 위반 시 처리 방안을 공지하도록 규정했다.
홍콩에서는 지난 2월 메시가 소속팀 인터 마이애미와 홍콩 프로축구 올스타팀 친선 경기에 출전하지 않아 축구 팬들의 항의가 잇따른 일이 있었다.
특히 메시가 불과 사흘 뒤 일본에서 열린 친선경기에는 30분간 출전해 홍콩 팬들의 분노를 더욱 키웠다.
중국 관영매체는 이 사건을 두고 외세가 개입한 정치적 의도가 있을 수 있다는 의혹까지 제기했고, 중국 당국은 자국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아르헨티나 축구 대표팀의 친선경기 두 개를 모두 취소하기도 했다.
사태가 걷잡을 수 없이 커지자 당시 홍콩 친선경기 주최사 태틀러는 티켓값 50%를 환불해주겠다고 발표했다. (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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