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렬 박사의 교육칼럼] 대학 에세이 쓰는데 ChatGPT 사용해도 될까?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강렬 박사의 교육칼럼] 대학 에세이 쓰는데 ChatGPT 사용해도 될까?

3.jpg

 

ChatGPT의 열풍이 대단하다.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이 제시되고 있다. 글쓰기 능력이 뛰어나다는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다. 

 

그래서 이를 미국 대학 입시에 에세이에 활용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당연히 이런 질문이 나올 수 있다.

 

"박사님, 에세이 작성에 ChatGPT를 사용할 수 있나요?"

물론이다. 미국 대학 입시 에세이 작성에 ChatGPT를 사용할 수 있다. 

 

ChatGPT가 사람과 유사한 언어를 생성할 수는 있지만, 여전히 자동화된 시스템이기 때문에 항상 학문적 기준에 부합하는 고품질의 에세이를 생성하지는 못할 수도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ChatGPT는 관련 주제를 제안하고 논거와 근거를 제시할 수 있기 때문에 아이디어를 생성하고 에세이 작성에 영감을 제공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에세이의 초기 초안을 생성하는 데 사용할 수 있으며, 이 초안은 사람이 편집하고 다듬을 수 있다. 

 

그런 면에서는 창의적 및 비판적 사고 훈련을 제대로 받지 않는 고등학교 학생보다 나을 수 있다.

다만 ChatGPT로 생성된 에세이는 부정확한 내용, 오류 또는 앞뒤가 맞지 않는 부분이 있을 수 있다. 

 

이런 점을 깊이 생각해 신중하게 접근을 해야 한다. 또한, 적절한 인용이나 출처 표시 없이 ChatGPT를 사용하여 에세이를 작성하는 것은 표절로 간주될 수 있다. 에세이에서 표절은 치명적이다. 

 

이는 생각하는 것보다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전반적으로 ChatGPT는 에세이 작성에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지만, 최종 결과물의 품질과 무결성을 보장하기 위해 사람의 판단 및 감독과 함께 신중하게 사용해야 한다.

그렇다면 대학 지원 에세이를 작성할 때 ChatGPT를 사용해야 하요?

 

AI 언어 모델인 ChatGPT는 대학 지원 에세이를 포함하여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다. 

 

하지만 대학 지원 에세이 전체를 작성하는 데 ChatGPT를 사용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다. 

 

대학 입학사정관은 개인적이고 독특하며 지원자 자신의 글쓰기 능력과 사고 과정을 보여주는 에세이를 찾고 있다. 

 

채팅 GPT를 사용하여 에세이를 작성하면 개인적인 감성이 부족하거나,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를 반영하거나, 나만의 관점과 글쓰기 스타일을 보여주지 못하는 에세이가 될 수 있다.

 

 

대학 지원 에세이는 자신의 개성과 성취, 포부를 보여줄 수 있는 기회라는 점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공통원서 에세이 주제들을 보면 개인적인 특성이 잘 나타나도록 구성되어 있다. 

 

자신의 아이디어와 글쓰기 기술을 보완하기 위해 에세이를 직접 작성하는 것이 좋다. 

 

Chat GPT를 사용하여 아이디어를 생성하고 글의 막힘을 극복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지만, 최종 에세이는 본인이 직접 작성해야 한다.

 

 

에세이 작성에 이 도구를 사용할 때 극도의 주의를 기울이고, 일반적인 주제나 생각을 생성하는 용도로만 제한하는 것이 좋다. 

 

한 가지 확실한 것은 대학에서 지원자의 글쓰기 능력과 정체성, 배경, 경험, 야망에 대해 더 많이 알기 위해 지원 에세이를 계속 읽고 있다는 사실이지, 컴퓨터의 에세이를 읽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대학 지원이라는 흥미진진한 여정을 시작하는 학생들에게 행운이 있기를 기원한다. 

 

지금은 큰 기회와 성장의 시기이며, 대학 입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이 지금 이 자리에 오기까지 열심히 노력해왔음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집중하고, 자신에게 진실하며, 자신의 능력을 믿는 것을 잊지 마라. 어떤 결과가 나오든, 여러분은 이 중요한 단계를 밟는 것만으로도 이미 많은 것을 성취했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결론을 이야기하자. 대학 입학 에세이를 작성할 때 ChatGPT 및 기타 AI 도구를 사용하고 싶을 수도 있지만, 진정한 접근 방식을 취하고 직접 작성하는 것이 훨씬 더 좋다

 

이강열 박사.jpg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