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트라 정보] VR/AR 시장 폭발적 성장 가상 세계로 가는 문을 열어라 (1)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트라 정보] VR/AR 시장 폭발적 성장 가상 세계로 가는 문을 열어라 (1)

12.jpg

13.jpg

 

중국 VR/AR 시장 현황과 발전 트렌드

 

VR상품 폭발적 성장기에 진입, 시장 규모 100억 위안 수준으 로 성장

 

VR은 지난 세기에 시작돼 처음에는 군대용 에뮬레이터 제품 개발로 시작됐으며 20세기에 민용 애니메이션 장면으로 확대됐다. 

 

이후 동영상, 소셜 미디어, 교육 등 분야로 영역을 넓혔다. 특히, 2017년은 VR의 해라고 불릴 만큼 중국 소비 시장에서 많은 VR 상품들이 출시되었으며, VR 상품이 널리 보급되어 각 업종에 응용되기 시작하였다.      

 

중국 쳰잔산업연구원 데이터 정보에 따르면 중국 VR산업은 2017년부터 성장하기 시작해서 그 시장규모가 빠르게 높아졌다. 

 

2017년 1억 위안에 수준에 불과했던 VR 산업 규모는 2018년에는 100억 위안까지 증가하였으며, 일부 통계에 따라서는 2020년 중국 VR 산업 시장 규모가 이미 413.5억 위안에 달했다고 추산키도 한다.

 

 

VR 모바일 게임과 영상 제작이 주요 소비시장 트렌드로 각광 

 

공급자 측면에서 보면, VR 산업의 지속적 발전에 따라 VR 하드웨어 배치와 기계설비가 점차 완벽해지고 있다. VR 콘텐츠에 대한 개발 작업은 중국 생산업체의 주요 업무가 될 것이다. 

 

아이리(艾瑞) 데이터에 따르면 2021년 중국 VR 판매 시장에서 소비급 콘텐츠는 VR 머리 장착형 영상 장치(HMD) 다음으로 두 번째로 세분화된 AR/VR 분야로 발전될 것이다. 

 

이 가운데 VR 모바일 게임과 VR 영상 제작은 2대 유행 콘텐츠로 세분화되며, 각각 34%, 32%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할 것이다.  

 

 

VR/AR은 중국 시장에서 지속적 수요 확대와 함께 수익 증가 할 것으로 보임

 

요구 측에서 보면 VR 기술의 발전과 정의의 보급화에 따라 시장 수요가 지속적으로 많아질 것이라 한다. 

 

한편, VR 상품의 지속적인 증가는 미래 추세이며, 다른 한편으로 상품의 증가, 기술적 발전에 따라 VR 상품 가격이 최적화될 수 있고 VR 상품의 대중화를 더욱 추진할 수 있다. 

 

 

5G 기술, 메타버스 개념이 제시되면서 가상증강현실(VR/AR) 산업이 폭발기에 접어들 것으로 보인다. 

 

중국 정보통신원 데이터에 따르면 2020년에는 가상증강현실(VR/AR) 단말기 출하량은 약 630만 대에서 2024년에는 7,500만 대로 늘린다고 한다. 

 

연간 복합 성장률이 86%에 달한다. 2020년에는 가상증강현실 (VR/AR) 시장 규모는 약 900억 위안에서 2024년에는 4800억 위안으로 늘린다고 예상된다. 연간 복합 성장률이 54%에 이를 전망이다.

 

 

 

VR/AR 활용 사례

 

문화유산의 응용

 

 

문화 관광 건설(바이두 AR 박물관, AR 안경 안내 박물관) 사례

 

10.jpg

 

바이두 백과는 AR 박물관 체험 서비스를 온라인으로 제공하고, 기술적 수단을 이용하여 실물 박물관을 온라인으로 옮겨온다. 

 

오디오 강의, 현장 시뮬레이션, 입체 전시 등 다양한 형태로 인터넷을 통해 소중한 전시물을 직접 감상할 수 있다. 

 

아울러 바이두는 싼싱두이(三星堆) 박물관, 쯔궁(自贡) 공룡 박물관, 운강(云冈)석굴, 중국 원림 박물관 등 총 28개의 VR 박물 관을 제작해서 현재 중국 국내 최대 규모의 온라인 VR 박물관이 됐다.

 

온라인 AR박물관이 있을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에도 운영되고 있다. 2022년 중국 노동절 기간에 항저우시 양저(良渚)박물관은 ‘5000년 전에 노동절 체험권’을 내놓았다. 

 

이 체험권은 Rokid AR 안경으로 구현된다. 안경을 쓴 관람객들이 본 것은 전시물 그 자체만이 아니라 전시물 관련된 5000년 전의 장면이 동시에 나타났다. 

 

이 안내 시스템은 2020년 중국 국경절부터 가동되기 시작했다. 그 해 양저박물관은 세계 최초로 AR 안경 안내를 적용한 박물관이 됐다.

 

AR 안경을 문화 관광 산업에서 응용하면 참관 대상에 관한 소개가 나타난다. AR 안경을 쓴 박물관 관람객들은 여전히 전시물 자체를 보고 있지만 눈앞에 전시물의 가상 이미지가 동시에 나타난다. 

 

유리 진시대에서 보이지 않는 전시물의 측면과 디테일을 함께 보여준다. 

 

Rokid AR 안경을 체험한 이용자는 중국 SNS 샤오홍슈(小红 书)에서 마치 5000년 전에 살았던 사람들과 함께 호흡하는 것처럼 전시물이 부활된 느낌이 들어서 눈앞의 작은 걱정거리가 갑자기 중요하지 않게 생각됐다고 평가했다.

 

11.jpg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